"그런 식으로 정치하면 안 된다"…이재명 직격한 한동훈

입력 2024-01-25 13:19   수정 2024-01-25 14:29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제시한 5개의 컷오프 기준을 언급하며 "그렇게 만드는 것도 정말 어렵겠다"고 비꼬았다. 공관위가 제시한 '5대 혐오 범죄' 기준에 이재명 대표가 단 하나도 걸리지 않는 것을 두고 이 대표를 위한 '맞춤형' 기준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료시민 눈높이 정치개혁 긴급좌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최근 5대 컷오프 기준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섯 가지 범죄나 파렴치한 행위를 컷오프 기준으로 삼겠다는데, 그 조건 어디에도 이재명 대표가 해당되지 않는다"며 "그런 식으로 정치를 하면 안 된다"고 직격했다.

구자룡 국민의힘 비대위원도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는 지금 부패 혐의로 재판받고 있음에도 퇴출당하지 않게끔 정치인에게 가장 치명적인 부패범죄에 대한 기준이 빠졌다"고 민주당의 5대 컷오프 기준을 비판했다.

그는 "그렇게 빼놓고 만든 기준에도 이 대표가 계속 떠오르는 것을 보면서 전과 4범에서 묻어나오는 그 인생은 도대체 어떤 인생을 살아왔기에 이렇게 될 수 있을까 놀랐다"며 "여러모로 이것을 기준이라고 내세운 것은 이재명 대표 한 명을 두고서 기준을 만들기 때문에 벌어지는 참극"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임 위원장은 지난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컷오프 대상인 '5대 혐오 범죄'로 성범죄, 음주 운전, 직장 갑질, 학교 폭력, 증오 발언을 제시한 바 있다.

이 대표의 경우 음주 운전 전과가 있지만, '윤창호법' 시행일인 2018년 12월 전으로는 '선거일로부터 15년 내 3회, 10년 내 2회 이상 적발'이라는 느슨한 규정을 적용해 '컷오프' 규정을 피해갔다.

한 위원장은 이에 대해 전날에도 기자들과 만나 "정확하게 이재명 대표만 걸리지 않게 고려해, 굉장히 정교하게 만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대표는 재판과 수사를 계속 받고 있고 전과도 여러 개 있지 않냐"며 "그런데 희한하게도 그 5대 기준에는 하나도 걸리지 않는다. 그런 기준을 만드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공감하실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